노래 처녀 뱃사공(황정자) 노인대학용 큰글자 가사자막 노래배우기
페이지 정보
본문
군인 오빠를 기다리는 여동생의실화를 바탕으로 창작
경쾌하면서도 구슬픈 정서를담은 <처녀 뱃사공>은 반세기 동안 국민 애창곡으로사랑받은 명곡이다. 노래의 실제 배경은 가사에 등장하는 낙동강이 아니라, 한국전쟁이 막 끝난 1953년 경남 함안군 대산면의 악양 나루터로알려졌다.
낙랑악극단 시절 전국을유랑하던 작사가 윤부길은 악양 나루터에서 나룻배를 젓던 처녀 뱃사공에게서 “군에 입대한 뒤 소식이 끊어진오빠를 기다린다”는 애절한 사연을 들었다. 이에 윤부길이그 사연을 녹여내 가사를 쓰고, 한복남이 곡을 붙여 황정자가 노래한<처녀뱃사공>이 탄생했다.
1959년 라라레코드에서 발매한 이 음반에는<처녀뱃사공> 외에 천본이 작사하고 한복남이 작곡해 손인호가 애절하게 부른 <짝사랑>을 함께 실었다.실화를 배경으로 만들었다는 <처녀 뱃사공>은노래 주인공에 대한 진위 논란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손인호의<짝사랑>은 고 박정희 대통령의 애창곡으로 널리 알려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짝사랑 / 처녀뱃사공 - 손인호 / 황정자 (가요앨범 리뷰, 최규성)
처녀 뱃사공
작사 윤부길, 작곡 한복남, 노래 황정자
낙동강 강바람이 치마폭을 스치면
군인간 오라버니 소식이 오네
큰애기 사공이면 누가 뭐라나
늙으신 부모님은 내가 모시고
에헤야 데헤야 노를 저어라 삿대를 저어라
낙동강 강바람에 앞가슴을 헤치면
고요한 처녀 가슴 물결이 이네
오라비 제대하면 시집보내마
어머님 그말씀이 수줍어질때
에헤야 데헤야 노를 저어라 삿대를 저어라
- 이전글고향역(나훈아) 노인대학용 큰글자 가사자막 노래배우기 (Old Kpop, go hyang yeok) 20.10.04
- 다음글청포도 사랑(도미) 노인대학용 큰 글자 가사자막 노래배우기 20.08.3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